고양시 도서관 프로그램 온라인으로 만난다

김아름 기자 승인 2021.07.19 12:35 | 최종 수정 2021.07.19 14:37 의견 0

비대면 문화 확산으로 이제 직접 가지 않더라도 도서관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을 온라인에서 만날 수 있다.

주엽어린이도서관, 다문화 이해교육 '서로 다른 우리가 좋아' 운영

고양시 주엽어린이도서관은 8월 10일부터 31일까지 온라인 다문화 이해교육 '서로 다른 우리가 좋아'를 운영한다.

이번 교육은 문화의 다양성에 대한 이해를 돕는 그림책 읽기와 독후 활동을 통해 다문화 인식을 개선하는 어린이 프로그램이다. 어린이들이 문화의 차이와 차별을 구분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에 대해 배우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초등 1~2학년을 대상으로 매주 화요일, 총 4회에 걸쳐 온라인(Zoom)으로 운영하며 강희경 독서지도 강사가 수업을 진행한다.

주제 도서는 ▲살색은 다 달라요 ▲나는 인도에서 왔어요 ▲샌드위치 바꿔 먹기 ▲이모의 결혼식으로 어린이들이 세계의 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갖고 독서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도서로 선정했다. 독후 활동으로는 미니 북아트 만들기 체험이 준비되어 있다.

프로그램 신청은 7월 23일부터 고양시도서관센터 홈페이지(www.goyanglib.or.kr)에서 할 수 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고양시 도서관센터 홈페이지 문화행사를 참고하거나 주엽어린이도서관(☏031-8075-9162)으로 문의하면 된다.

X


식사도서관, 온라인 책놀이 '책놀이 짝꿍이 되어주세요!' 운영

식사도서관은 가정 속 독서 경험의 다양화를 위해 온라인 책놀이 '책놀이 짝꿍이 되어주세요!'를 운영한다.

온라인 책놀이는 6~9세 어린이가 있는 가정에서 선정 도서를 함께 읽고 책놀이 영상을 보며 댓글로 소통하는 식으로 진행된다. 책놀이 영상은 8월 첫째 주부터 마지막 주까지 매주 수요일 오전 11시에 네이버 밴드에 업로드 된다. 책놀이 키트는 식사도서관 어린이자료실에서 방문 수령하면 된다.

책놀이는 ▲강무홍의 "우당탕 꾸러기 삼남매"(8월 4일) ▲마르쿠스 파스터의 "무지개 물고기"(8월 11일) ▲안데르센의 "벌거벗은 임금님"(8월 18일) ▲보람의 "파닥파닥 해바라기"(8월 25일) 순서로 진행된다.

이번 온라인 책놀이는 북스타트매니저 김주현이 진행을 맡는다.

7월 19일부터 고양시도서관센터 홈페이지(www.goyanglib.or.kr)에서 참여 어린이 15명을 선착순 모집한다. 강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식사도서관(☏031-8075-9184)에 문의하면 된다.

X

화정도서관, 테마 강좌 '인문학을 권함' 진행

화정도서관에서 8월에서 10월까지 연중 테마강좌 '인문학을 권함'이 열린다. 테마강좌에서는 고양시 작가 정윤수, 신현준, 윤광준, 허경이 다양한 분야의 인문학 강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8월 강연은 여름밤에 부담 없이 들을 수 있는 음악 강의다. '클래식, 시대를 듣다' 저자 정윤수 작가가 <클래식, 시대를 듣다 : 다시 베토벤의 위대함을 성찰하다> 강의를, '한국 팝의 고고학'을 쓴 신현준 교수가 <한국 팝의 고고학 : 장르와 장소 1960~1990> 강의를 진행한다.

9월에는 '심미안 수업'을 쓴 윤광준 작가가 총 2회 강의를 진행한다. 윤광준 작가는 사진에서 미술, 음악, 건축,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전방위로 활동하는 아트워커다. ‘예술의 즐거움이 일상으로’, ‘안목과 취향이 분명하면 우리의 삶은 구체적이 된다’라는 주제로 강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10월에는 철학자 허경이 <나는 맞고 너는 틀리다 : 신이 죽은 시대의 내로남불>이라는 제목으로 강의를 펼친다. ‘일관성 결여, 내로남불의 담론, 강자와 약자의 구분, 니체에 이르는 길, 신이 죽은 시대의 인식의 조건’ 등의 화두로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강좌는 온라인 영상회의 방식으로 운영되며 접수는 7월 27일부터 도서관센터 홈페이지(www.goyanglib.or.kr)에서 할 수 있다. 더 자세한 문의는 화정도서관(☎031-8075-9205)으로 하면 된다.

X

저작권자 ⓒ 고양파주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