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토당청소년수련관, 공모전 수상 및 문화예술함양프로그램 개최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활동수기 공모전’ 우수상 수상
장애청소년문화예술함양프로그램 ‘프레임 속 프레임’ 개최

김아름 기자 승인 2022.12.08 10:18 의견 0

고양시청소년재단 토당청소년수련관이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또 경기도 청소년 우수프로그램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장애청소년문화예술함양프로그램을 개최했다.

‘방과후아카데미 코딩수업을 통해 찾은 화이트 해커의 꿈’

토당청소년수련관은 ‘2022년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사진은 토당청소년수련관 전경.

고양시청소년재단 토당청소년수련관은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에서 주최한 ‘2022년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공모전(우수사례, 활동수기)’에 참여하여 활동 수기 졸업생 분야에서 진흥원 이사장상(우수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고 밝혔다.

활동수기 공모전은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지원 사업 홍보와 활성화를 위해 사업의 우수사례와 활동 수기를 지역사회에 공유하며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를 참여 청소년의 성장사례를 통해 자신의 꿈을 이루어나가는 과정을 사례집으로 발간한다.

이번 공모전 수상자 김민욱 청소년은 방과후아카데미에서 창의융합 프로그램으로 진행한 코딩수업에 참여하면서 전자/정보통신 분야의 흥미가 생겼고 진로활동 동아리를 통해서 화이트해커라는 직업을 알게 되어 구체적인 진로 방향성을 목표로 꿈을 키우기 시작했다.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에서 진행했던 창의융합 프로그램 결과물을 토대로 특성화고에 진학했고 실력을 키우기 위해 “해킹대회에 출전할 용기를 얻었던 결정적인 요인이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코딩수업이었다”라고 말했다.

고양시청소년재단 박윤희 대표는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에서 고양시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지원과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특성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청소년의 주도적인 성장을 위해 지속적으로 확대 지원 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청소방과후아카데미는 방과 후 돌봄이 필요한 청소년들을 위해 운영되며, 고양시 관내 청소년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체험활동, 학습지원, 급식, 상담 등 청소년기본법에 따라 무료로 지원되며 사업정보 및 신청 문의는 홈페이지 또는 전화로 안내받을 수 있다. (☎ 문의전화 토당청소년수련관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031-995-4141)

경기도 청소년 우수프로그램 공모사업 선정

토당청소년수련관은 장애 청소년 문화예술 함양프로그램 ‘프레임 속 프레임’ 공유회를 개최했다.


토당청소년수련관은 수련관 1층 공감에서 장애 청소년 문화예술 함양프로그램 ‘프레임 속 프레임’ 공유회를 개최했다.

경기도 청소년 우수프로그램으로 선정된 ‘프레임 속 프레임’은 사진을 매개체로 청소년들의 문화예술 감수성을 높이고 장애 청소년의 인식을 개선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지난 5월부터 총 20번의 활동을 진행했으며, 지역사회 출사로 ▲일산호수공원 ▲행주산성 ▲배다골 테마파크 등 고양시 명소와 경기도 내 다양한 장소 8곳을 답사하며 청소년들의 시선에서 바라보는 관점들을 사진으로 담아냈다.

한편 이번 공유회는 참가 청소년, 학부모, 고양시의회 의원 등 40여 명이 참석하여 청소년들이 직접 준비한 사진전을 관람하고, 공개방송 형태의 청소년 작가와의 만남이 진행되었다.

활동에 참여한 특수학급 인솔 교사는“코로나 시기와 맞물려 외부활동이 제한되어 청소년들이 답답해 할 무렵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어 너무 감사한 시간이었으며, 청소년들이 긍정적으로 변하는 모습을 보며 저 또한 많이 배우는 계기가 되었다”라고 밝혔다.

고양시청소년재단 박윤희 대표이사는“청소년들의 일상생활이 즐거운 고양시를 위해 노력할 것이며 특히 장애 청소년들이 다양한 경험을 통해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파주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