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보건소, 디지털 웰니스 구축·한의약 건강 강좌 운영

김아름 기자 승인 2024.08.01 10:17 의견 0

일산동구보건소, ‘AI 돌봄 로봇 설명회’ 개최


고양특례시 일산동구보건소는 지난 29일 일산노인종합복지관 생활지원사와 동 행정복지센터 간호사를 대상으로 ‘AI 돌봄 로봇 설명회’를 진행했다.

설명회는 AI 돌봄 로봇의 효과적인 사용을 위해 마련됐으며, AI 돌봄 로봇의 설치 방법과 사용법을 안내하고, 향후 관리 방안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AI 돌봄 로봇은 ▲식사 및 복약 관리 ▲위급상황시 119 관제센터 연결 ▲챗 GPT 기능을 통한 음성대화 지원 등을 통해 홀로 거주하는 지역 어르신들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는 기능을 수행한다.

오는 8월부터 복지관 생활지원사와 간호사가 지역 어르신에게 로봇을 배부하고 설치 및 사용을 지원할 예정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AI 돌봄 로봇 사업은 디지털 건강관리(웰니스) 구축을 위한 중요한 한 걸음”이라며 "AI 돌봄 로봇을 통해 어르신들이 안전하고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일산서구보건소, ‘함께 만드는 건강 생활’ 한의약 건강 강좌 운영


일산서구보건소에서는 지난 30일‘함께 만드는 건강생활’한의약 건강 강좌를 운영했다.

이번 한의약 건강 강좌에서는 대화노인복지관 내 어르신들을 대상으로‘잘못된 자세에 따른 손, 팔 저림 증상 발생과 이를 예방하기 위한 운동법’을 주제로 교육을 진행했다.

매년 노년층 내에서도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해 거북목 증후군 등의 질환 보고 사례가 증가함에 따라 잘못된 자세나 습관을 교정하고 목, 손, 팔 부위의 다양한 스트레칭을 실습하는 시간을 가져 참석자들의 높은 호응을 얻었다.

아울러 교육 이후에는 폭염 시 행동요령 교육 및 개인별 건강 상담을 진행하는‘건강상담소'를 운영해 참석자들의 건강상태를 확인하는 시간을 가졌다.

일산서구보건소 관계자는 “향후에도 다양한 주제로 지속적인 한의약 건강 강좌를 추진해 노년층의 건강 증진에 힘쓰겠다”라고 밝혔다.

일산서구보건소, 인공지능 기반 보건사업 발전 간담회 개최


일산서구보건소는 지난 30일 고양시 백석업무빌딩에서 보건소, ㈜네이버 클라우드 및 ㈜에버영피플 등 관계자 총 22명이 참석한 가운데 인공지능 기반 보건사업 발전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인공지능 기반 보건사업 운영과 관련해 새로운 사업을 발굴하고, 기존에 진행하던 인공지능(AI) 서비스 개선 사항을 논의함으로써 전반적인 보건사업의 발전을 도모하고자 마련됐다.

㈜네이버클라우드에서는 자사의 클라우드 기반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과 맞춤형 건강 관리 솔루션을 제안했으며 ㈜에버영피플은 인공지능(AI) 챗봇과 음성 인식 기술을 통해 보건소의 다양한 서비스에 접목할 수 있는 방법을 발표했다.

이어 보건소에서 진행하고 있는 ‘AI 말벗 로(老)벗 안부전화 서비스’ 및 ‘AI 스피커 대여 사업’ 등을 설명하고 만성질환 관리, 정신 건강 지원, 재활 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논의했다.

최경미 일산서구보건소장은 “이번 간담회를 통해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보건사업의 발전 가능성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지역 주민들에게 더 나은 보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간담회를 통해 일산서구보건소는 인공지능 기반 보건사업의 미래를 더욱 밝히고, 지역 주민의 건강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고양파주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